★ 뉴스 이슈

5월1일 근로자의 날 택배는 ?

수ㄴㅣ 2024. 4. 30. 22:13
반응형

▶  2024년 5월 1일 근로자의 날에도 대부분의 택배 회사들은 정상적으로 배송을 진행합니다.

택배 회사들은 특수고용 노동자로 분류되어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부 소규모 택배 회사나 지점의 경우 자율적으로 휴무를 결정하기도 하므로, 배송 전에 택배 회사에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공기관의 경우, 공무원들은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지 않으므로 대부분의 관공서와 주민센터는 정상 운영됩니다. 그러나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재량권을 행사해 휴무를 결정하기도 하므로, 방문 전 해당 지자체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국공립 및 사립 학교와 대학교도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 정상적으로 운영됩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경우, 국공립 유치원과 병설 유치원은 정상 운영되며, 어린이집은 원장의 재량에 따라 휴무 여부가 결정 될 수 있습니다.

 

우체국은 다른 금융기관과 달리 일부 업무를 제외하고 운영되기 때문에, 우체국 예금 및 보험업무는 가능하지만, 택배 접수와 타 금융 기관과의 거래 업무는 제한될 수 있습니다.

 

버스, 지하철, 택시 등의 운수직과 택배 업계는 근로자의 날에도 정상적으로 근무합니다.

 

대형 마트도 대부분 정상 영업하므로 방문전 휴무 여부를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 병원과 약국은 자율적으로 휴무를 결정할수 있으므로 이용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 금융회사들은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는 근로자들이 근무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휴무하지만, 관공서 내에 위치한 경우 정상 영업을 할수 있습니다.

 

▷ 증권사 역시 휴장하므로 주식 시장은 열리지 않습니다.

 

근로자의 날에 근무할 경우, 기존 임금 외에 휴일 근로 수당을 추가로 지급 받아야 하며, 가산임금 미지급 시 근로기준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휴일근무 가산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