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 주식, 금리, 부동산, 정부 지원 정책 등

기후동행카드 서울 대중교통 6만원대로 무제한 이용, 장단점은

수ㄴㅣ 2024. 1. 20. 14:13
반응형

서울시가 도입하는 '기후동행카드'월 6만 2000원으로 서울 내 지하철과 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으로, 이 달 27일부터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 서비스는 서울시가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환경 친화적인 교통수단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한 것으로, 월 이용료로 대중교통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50만 명의 시민들이 연간 34만 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추산했고. 아울러 연간 1만 3000대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해 3만 2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서비스에는 몇 가지 장단점이 있습니다.

▶ 장점

1. 경제적 혜택: 월 6만 2000원의 고정된 이용료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 경제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환경 보호: 대중교통 이용 증가로 인해 개인 자동차 이용이 감소하고, 이는 환경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을 선호하는 트렌드를 조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다양한 이용 혜택: 3000원 추가 결제로 공유 자전거 '따릉이'도 이용 가능하므로 교통수단 간 유연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4. 교통카드로 한 달에 40회 이상, 서울 내에서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 단점

1. 지역 및 노선 제한: '서울 지역' 지하철과 '서울시 면허' 버스, 따릉이에만 적용되어 다른 지역이나 노선을 이용하려면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2. 경쟁과 혼란: 국토교통부의 'K-패스'와 겹치는 문제로 인해 이용자들이 혼란스러워질 우려가 있으며,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 간에 독립적인 정책이 존재하면서 혼란이 예상됩니다.

3. 노선 확대 시 일부 제외: 현재는 시범사업으로 제공되는 노선이 제한적이며, 일부 노선은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기후동행카드가 제대로 된 효과를 발휘하려면 경기, 인천과 통합해야 하며 정기권의 특성상 많이 타야 이득인데 수도권 구간을 이용할 수 없다면 '반쪽짜리'가 될 수밖에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서울에서 타서 경기도에서 내리시면 따로 비용을 지불해야 함.

 

이 서비스의 시범사업은 2,6,8,9호선과 신림선, 우이신설선에 한해 전구간 이용 가능하며, 향후 인천시와 김포시의 참여로 인해 이용 범위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로 이용이 가능하며, 향후 후불교통카드에도 기후동행카드 기능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끝.

728x90
반응형